반응형

출산은 여성이 살아오면서 겪는 가장 큰 축복이며 기쁨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복과 함께 반갑지 않은 손님도 있으니, 바로 출산 후 불었던 몸이 예전처럼 돌아오지 않는 산후비만입니다. 출산후 산후비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산후 산후비만 해결법 썸네일
출산후 산후비만 해결법

 

출산후 산후비만 원인과 해결법

 

 

산후비만의 원인

  • 산후비만의 원인으로는 림프순환과 미세혈관의 장애로 인한 부종이며, 이 부종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복부 셀룰라이트로 병변 됩니다. 피부 표피의 지방세포가 침투하면서 비만 외에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증세도 함께 겪는 것이 보통입니다.
  •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하지방이 늘어나게 되는데 산후에는 지쳐버린 몸과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고 피하지방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수분은 출산 후 1개월 이내에 빠져나가지만, 임신 주 증가했던 지방은 천천히 빠지기 때문에 산후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 산후비만의 가장 큰 원인으로도 꼽히는 식습관은 임신 중에 과식하던 식습관을 출산 후에도 계속 되풀이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산후의 체중 조절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분만 후 6개월에 거쳐 본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모유를 먹인다면 수유기에는 유즙 분비를 위해 매일 500칼로리를 더 섭취합니다. 통상 수유기를 6개월 정도 지속하는 것이 좋다고는 해도 여러 가지 이유로 수유를 중단한다면 임신 전의 식생활로 돌아가야 합니다.

산후비만의 해결 방법 중 하나인 '산후 식단 조절'

 

 

1. 칼로리 제한

임신 시기에 늘어난 식사량을 서서히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칼로리를 줄이는 조리방법과 포만감이 큰 식품들을 찾아 양질의 저칼로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자연식품 중심의 균형 잡힌 영양섭취

산후조리 등 건강을 위해 단백질이 높은 동물성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고 비타민, 무기질이 결핍되지 않도록 정해진 열량 안에서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모유 수유하는 분들의 단백질 섭취량은 분유를 먹이는 엄마들의 섭취량인 60g의 1.5배 즉, 90g 이므로 육류, 생성, 콩, 두부, 우유 및 유제품 등 질 좋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3. 이뇨작용에 좋은 음식 먹기

이뇨작용에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호박과 오이 등이 있습니다. 출산 후 붓기는 그대로 굳어 살이 되기 쉽습니다.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산후 부기를 빼는데 좋은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비만은 산모의 건강뿐 아니라 다음 임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산후 나타나는 증상들과 예방법

출산할 때 여러 근육과 신경이 곤두 선 상태로 아이를 출산하다 보면 산모의 몸상태가 나빠지기 마련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출산 후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오늘은 출산 후 나타

bumi1004.tistory.com

 

 

더운 여름철 현명한 산후조리 체크 포인트

여름철 현명한 산후조리 체크 포인트 여름철 산후조리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름에 출산을 앞둔 산모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무더위 일 것입니다. 후덥지근한 여름 날씨에 가만히만 있어

bumi1004.tistory.com

 

 

임신중 주의해야 할 음식

임신 중에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지만 건강에 안 좋은 식품들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 섭취는 태아에게 바로 전달되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

bumi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