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법정스님의 이 말씀이 왜 그리도 맘에 와닿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행복을 내 안에서 찾기보다는 다름 사람과 비교를 통해서 행복의 가치를 따지고 살았던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행복이란 가깝게 다가가기 힘들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나스스로의행복 썸네일
나스스로의행복

 

법정스님 '나 스스로의 행복'

 

 

누구보다 더 잘 나고 싶고, 누구보다 더 아름답고 싶고, 누구보다 더 잘 살고 싶고, 누구보다 더 행복하고 싶은 마음들

 

우리 마음은 끊임없이 상대를 세워놓고 상대와 비교하며 살아갑니다. 비교를 하면서 비교우위에 서면 마치 성공한 것 마냥, 행복한 거 마냥 생각을 하고, 비교 열등에 마치 실패한 것 마냥, 불행한 거 마냥 생각하고 살아가지만 비교 속에서 행복해지려는 마음은 그런 상대적 행복은 참된 행복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무언가 내 밖에 다른 대상이 있어야만 행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 혼자서 행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저 나 자신만을 가지고 충분히 평화로울 수 있어야 합니다. 나 혼자서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은 상대적 행복이 아닌 절대적 행복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 없어도 누구보다 잘 나지 않아도 그런 내 밖의 비교 대상을 세우지 않고 내 마음의 평화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나는 그냥 나 자신이면 됩니다. 

 

지금껏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 속에 남과 비교하면서 많이 살았던 거 같습니다. 현재는 마음을 많이 비우고 살다 보니 작은 것에도 감사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행복은 그리 멀리 있지 않다 생각합니다. 내 옆에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는 게 싫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오히려 내가 내 스스로 남과 비교하면서 살았던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젠 나 자신을 사랑하고 나 스스로의 행복을 만들어야겠습니다.

 

 

 

인생의 길은 곡선이라는 법정스님의 말씀을 생각하며

살면서 평탄한 길만 걸어가는 사람들은 몇이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법정스님의 말씀처럼 인생의 길은 곡선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는 하루입니다. 정말 인생이 직선이면 내가 나아

bumi1004.tistory.com

 

 

길의 선택에 따라 느끼고 배우는것이 다르다

길의 선택에 따라 배우는 것들 길의 선택에 따라 느끼고 배우는 것이 다르다.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고 여러 가지로 나뉘어 있는 길을 선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보다 합

bumi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