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주운전 탄원서 작성방법

 

음주운전탄원서 썸네일
음주운전탄원서

 

음주운전 탄원서 무료 양식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음주운전 이력이 많으면 징역형까지 선고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해 선처를 구하기 위한 방법 중 음주운전 탄원서 작성 후 제출하게 되는데 이때 감정에만 호소해서는 안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음주운전 탄원서 작성 이유

음주운전으로 형사처분을 받게 될 경우 여러 가지 상황 등을 고려해서 형사처분이 결정되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면 반성태도, 평소 생활 행실, 재범 우려 등이 있으며, 이러한 내용으로 형사처분의 결정되기 전 형량 감경의 요소로써 어필하기 위함입니다.

 

탄원서 작성요령 및 방법

탄원서는 간단히 설명하면 형사처분의 결정 전에 선처를 호소함으로 형량 감경을 어필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가족, 지인 등 피의자를 대변하여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기에 그간 피의자의 모범적이었던 행동 및 성향과 반성에 대한 내용으로 선처를 호소하시면 됩니다.

 

탄원서는 일정한 서식 및 형식에 맞춰 작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미 없는 내용으로 페이지 양만 늘리는 것보다는 피의자에 대한 경제적 생계의 상황, 반성의 내용, 평소의 긍정적인 행동( 봉사활동 등)의 구제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탄원서 작성요령 및 방법 3가지

첫째 

사건명과 인적사항 그리고 탄원 취지와 선처를 구하기 위한 내용으로 작성하며, 내용의 정리를 위해 육하원칙에 맞춰 논리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둘째

탄원서 내용은 사실과 진실된 내용으로 작성하며, 피의자가 깊이 반성하고 있다는 내용, 평소의 행동 및 성향, 음주운전 재범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 등등의 내용으로 재판부에 선처를 구해야 합니다.

세 번째

위의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빙자료가 있다면 첨부하여 제출하면 좋습니다.

 

음주운전 탄원서 무료 양식 다운로드

음주운전 탄원서 양식.docx
0.02MB

 

 

음주운전 탄원서 작성 시 유의사항

탄원서는 선처를 호소하는 문서이기에 위 내용보다 감정적으로만 호소하는 내용으로 작성을 하거나 심의관을 설득하려는 내용은 피해야 합니다. 있는 그대로 위 내용에 맞춰 작성하시면 됩니다. 

 

음주운전은 억울할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습관적인 부분이라 합니다. 음주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음주운전은 운전자뿐 아니라 음주운전을 하게 권유 및 제공하는 사람에게도 처벌을 하게 되는데 이를 음주운전 방조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본인도 다른 사람도 음주운전을 하지 않도록 습관을 바꿔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음주운전 방조죄와 음주운전 측정 및 측정 거부에 따른 처벌에 대한 내용도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음주운전 방조죄 처벌과 대상

음주운전 방조죄 성립요건과 처벌 음주운전 방조죄는 음주운전자뿐 아니라 이를 제공하거나 독려한 사람에게도 처벌이 가능합니다. 음주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운전자는

bumi1004.tistory.com

 

 

음주운전과 음주측정거부 처벌사항

음주운전 및 음주측정 거부 처벌기준 음주운전과 음주측정 거부 처벌기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음주운전으로 적발될 경우 운전자는 징역 또는 벌금, 보험료 인상 등 민형사적 책임을 져야 하

bumi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