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인 또는 리딩 방, 애널리스트 들의 추천종목으로 주식을 몰빵 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주식거래를 하기 전 투자기업을 선택하게 되면 그 기업에 대한 공부를 통해 투자가치를 판단 후 투자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주식거래 주문할 때 이것만 주의하자

 

 

오늘은 주식거래 주문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되풀이되어 몸에 밴 행동을 습관이라 합니다. 어떤 새로운 일을 할 때 어떤 습관을 갖게 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내용은 주식거래의 좋은 습관 만들기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하자!

주식을 오래 하신 분들은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해야 한다고 대부분 말합니다. 특히나 초보자들에게는 분할매수, 분할매도가 실전에서 쉽지가 않습니다 그 첫 번째 이유로는 그 기업에 대해 직접적인 분석을 안 한 것이 될 것이고, 두 번째로는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지 못할 것이며, 마음만 급해서 전량 매수, 전량 매도를 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사고팔 때 몇 번을 나누어서 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단, 하락 추세로 전환할 때는 신속하게 전량을 팔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만, 그런 상황이 아니고서는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로 조금 더 안전한 거래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분할 매수와 매도 설명이미지 썸네일
분할 매수와 매도

 

계좌에 항상 일정량의 현금을 보유하자

분할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보유 현금 전액을 한 번에 투자하여 매수하는 습관을 갖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일정량의 현금을 계좌에 보유하면서 투자기회가 왔을 때 추가 매수 또는 다른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계좌에 일정량의 잔고가 있어야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아주 평범한 원칙이 있다는 걸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초보자일 경우 대략 자기 자본의 1/3 정도로만 주식거래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주식을 하기만 한다고 모두 이익을 낼 수는 없는 법입니다.  주식 수익을 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많은 시간 그 기업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다는 점 아셔야 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주문을 할 때 한 번 더 확인하기

마음이 급할 때 또는 초보자들이 가끔 하는 실수로 매수주문창과 매도주문창을 잘못 클릭하여 내 생각과는 반대의 주문이 체결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주식수를 표기할 때 1000주와 10000주처럼 '0'을 하나 더 또는 두 개 더 넣는 경우도 있으니 정확한 숫자를 입력하였는지 매번 재확인을 해야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미수 매매는 절대 삼가는 걸로

매수주문을 낼 때는 우선적으로 매수할 금액의 40%, 즉 매수 증거금만 있으면 됩니다. 쉽게 말해 계좌에 40만 원만 있으면 100만 원어치 주식을 살 수 있다는 이야기로, 보유 현금을 100% 활용할 경우 본인 자금의 2.5백까지 주문이 가능합니다. 이를 미수 매매라 합니다. 예를 들어 계좌에 현금 1000만 원이 있는데 2500만 원어치 매수주문을 내서 체결된 경우 초과 매수분 1500만 원이 미수금입니다. 아무리 큰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확신이 서더라도 내가 보유한 현금 안에서 거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식거래 꼭 알고 하자! 증거금과 미수금, 반대매매

증거금과 미수금 그리고 반대매매 증거금이란 주식을 거래할 때 거래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예탁해야 하는 금액을 말하며, 다시 쉽게 말하자면 일정의 계약금과 같은 느낌으로 생

bumi1004.tistory.com

 

 

주식투자, 호재와 악재정보로 예측하기

호재와 악재 정보로 예측하는 주식투자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할 것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기업의 가치를 알아야 적정주가를 예측하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습

bumi10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