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보는 유형별 3가지 방법
넷플릭스 보는 법으로 ‘빈지와칭 ( Binge-watching )’,’ 5초 건너뛰어 보기’, ‘배속 시청하기’등의 다양한 유형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넷플릭스 가입과 인기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나타나게 된 용어 및 행동 패턴들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2배의 증가폭을 이른 440만 명이 신규 가입되었으며 넷플릭스 전 세계 누적 가입자수는 2억 1360명이 되었습니다. 올해 이 성과는 한국의 ‘오징어 게임’의 성과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실적
- 세계 94개국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역대 최고 인기 프로그램으로 1억 4200만 가구 시청기록
- 넷플릭스 분기 매출 : 지난해 대비 16% 증가한 74억 8천만 달러
- 넷플릭스 총수익 : 지난해 7억 9천만 달러 대비 올해 14억 5천만 달러로 증가
- 4분기 전 세계 신규 가입자 증가폭의 2배인 850만 증가, 매출 77억 1천만 달러 예상
이와 같이 넷플릭스를 가입 및 시청하는 가구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넷플릭스 보는 다양한 유형과 방법이 생겨났습니다. 아래 3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빈지와칭 ( Binge-watching )
넷플릭스의 나오는 콘텐츠를 시청할 때 가장 많이 보는 콘텐츠는 시리즈물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한 회차의 시청시간이 1시간을 넘지 않는 20~40분 정도로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부담이 덜고 시리즈물 하나를 다 보았을 때의 소소한 성취감도 함께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차, 시리즈물을 한번 연이어 시청을 끝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단어가 바로 Binge-watching입니다. Binge은 ‘폭음, 폭식’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한꺼번에 많이 하다의 개념을 확장시켜 tv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몰아보다 또는 정주행 하다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
이 신조어의 탄생은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연이어 발생한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5초 건너뛰어 보기
위 1번의 Binge-watching과 함께 동반되는 행동이 바로 건너뛰어 보기입니다. 여러 편의 회차를 연이어 시청하다 보니 시간 제약이 있거나 성격이 급한 분들은 불필요한 내용이라 판단되면 건너뛰기로 시청을 하게 됩니다.
건너뛰기로 보더라도 앞 뒤 내용의 이해가 충분하기 때문에 Binge-watching와 함께 동반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3. 배속으로 시청하기
배속 시청은 넷플릭스 1.5배속까지, 왓챠는 배속 없음, 유튜브는 2배속까지 가능합니다. 이런 현상을 짧은 시간 많은 콘텐츠를 소화하기 위함인데 배속으로 시청을 할 경우 감정이입이 다소 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