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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요소수 대란 - 요소수 역할과 보충 시기 함께 알아보기

 

요소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가 장착되어 있는 디젤 차량에 필수품으로 디젤 요소수 대란이 발생할 경우 디젤 승용차뿐 아니라 SCR장치가 되어있는 화물차 운행에도 문제가 되며 이는 물류에 큰 차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의 역할과 보충 주기 요소수 대란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차 환경오염방지용으로 환경보호를 위해 요소수를 사용하게 되며, 이 요소수는 디젤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질소산화물)를 정화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젤차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요소수가 무엇인지 현재 요소수 대란으로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2. 요소수 역할 ( 요소수가 필요한 이유 )

요소수는 크게 온실가스 저감효과와 연비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커지면서 환경보호를 위해 요소수가 디젤 차량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① 환경적인 요인

요소수는 디젤 차량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꿔 대기환경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연비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② 연비절감 효과

요소수를 사용 시 디젤 차량의 연비가 평균 3~5% 정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3. 요소수를 넣지 않게 되면?

현재 SCR이 적용된 디젤차들은 요소수가 부족하면 자동 경고등이 노란색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되는데 이럴 경우 주행 중에는 시동이 꺼지지 않지만 요소수가 없는 상태라면 시동을 걸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 요소수를 보충하지 않을 경우

요소수 분산장치가 열에 노출돼 변형이 일어나게 되면 배출가스 관련 부품에 이상이 생겨 예상치 못한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요소수 보충 주기

요소수는 주유소에 연료를 채울 때마다 항상 보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마다 기준이 있기 때문에 그 기준에 맞춰서 보충해 주면 됩니다.

 

 

▶ 보충 주기 및 기준

  • 디젤 승용차 : 약 15,000km~20,000km 사이에 한 번씩 보충
  • 화물창 : 300km~400km 사이에 한 번씩 보충

5. 요소수 대란 이유와 우려

이번 요소수 품귀현상은 중국이 전력난 사태로 인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하는 우리나라의 경우는 큰 문제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의 수출 제한이 지속될 경우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가 장착된 디젤 화물차 200만 대의 운행이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물류 차질 사태로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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